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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7.05.25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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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기획]SNS 총정리
싸이월드∙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특장점 제각각
폐쇄형∙개방형 이어, 최근 ‘마이크로 블로그’가 대세
 
고신용 기자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터넷 문화가 '확' 바뀌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이다.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를 총칭하는 말이다.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 관계를 통해 인맥 관리·정보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온라인 커뮤니티가 주로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여 활동하는 그룹 중심의 커뮤니티를 말한다면, sns는 개인이 중심이 돼 다른 개인과 관계를 맺고, 이러한 개인간 관계가 모여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구조를 가졌다.

sns를 가장 크게 나눌 수 있는 것은 오프라인 인맥을 온라인에서 활용하는 ‘폐쇄형 sns’와 온라인에서 인맥을 만들고 오프라인으로 이어가는 ‘개방형 sns’가 있다.

◆오프라인 중심 ‘폐쇄형 sns’=폐쇄형 sns는 국내의 ‘싸이월드’와 해외의 ‘페이스북’ 등이 대표적이다. 낯선 사람과 친해지는 것이 어려운 국내에서는 철저하게 폐쇄적 성격을 지닌 싸이월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싸이월드는 현재 25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가입돼 있다. 전 국민의 절반이 싸이월드에 가입한 셈이다. 양자간 일촌을 맺지 않으면 서로의 콘텐츠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의 지인을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폐쇄형 sns인 페이스북은 누구나 쉽게 자기만의 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상호 간의 친구 설정이 돼야 콘텐츠 공유가 가능하다.

친구를 설정하면 각종 개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나 쉽게 친구 맺기가 어려운 서비스이다. 또한 ‘like’ 기능을 통해 친구가 등록한 콘텐츠나 글에 대한 호감도를 표시할 수 있어 온라인 상의 이슈가 무엇인지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온라인 중심 ‘개방형 sns’=이와 반대로 온라인에서 인맥을 만들고 이를 오프라인으로 이어가는 것이 바로 ‘개방형 sns이다. 대표적으로는 국내 포털 사이트들의 ‘블로그’나 해외의 ‘마이스페이스’ 등이 바로 그것이다.

국내 블로그 서비스는 자기의 관심사를 글이나 동영상을 통해 게시판에 등록하면 이를 보고 사람들이 댓글을 남기거나 쪽지를 보내 인맥을 구축해 간다. 직접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을 찾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도 쉽게 사람들도 친해질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마이스페이스도 ‘개방형 sns’의 일종이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검색어를 통해 게시판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이러한 사람들이 마이스페이스에 몰려 한때 굉장한 인기를 끌기도 했다.

이 같은 인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서비스를 했지만, 싸이월드의 벽을 넘지 못하고 철수했고, 지금은 다른 sns 서비스의 인기에 밀려 유명무실한 상황이다.

◆새로운 대세 ‘마이크로 블로그’=개방형 sns 일종이면서 이와 다른 성격을 지닌 sns가 있다. 바로 ‘마이크로 블로그’이다.

개방형 sns인 블로그의 성격을 가지면서도 정해진 글자 수 내로 글을 써야 하는 심플한 플랫폼으로 쉽고 간단한 것을 좋아하는 20~30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네이버가 서비스하는 ‘미투데이’와 해외의 ‘트위터’를 꼽을 수 있다.

특히, 트위터의 경우, 온라인 상에서 인맥을 확장하는 데 제약이 없기 때문에 정보를 공유 및 확산시키고 누구와도 대화를 할 수 있는 개방성의 극대화를 장점으로 가지고 있다.

또한, 가입절차가 간단하고, 싸이월드 등과 같은 1촌 신청 수락의 절차 없이도 소식을 알고 싶은 특정인을 찾아 바로 친구(follower)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국내 최초 마이크로 블로그인 미투데이는 150자 내외의 단문 메시지를 미투데이 친구를 맺은 사람들끼리 나눌 수 있다. 마음에 맞는 친구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해 소통할 수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와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단지, 현재까지 주 이용층이 연예인들의 팬클럽인 학생들과 젊은 층, 그리고 여성들이 많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어 가입자에 비해 국내 인지도는 낮은 편이다.

sns 종류 구분

이름

싸이월드

페이스북

블로그

마이스페이스

미투데이

트위터

sns 종류

폐쇄형

폐쇄형

개방형

개방형

마이크로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

특징

지인 중심의 인맥 관리

인맥 중심의 관계 형성

관심사 위주의 친분 유지

엔터테인먼트 관심사 중심

연예인 중심의 팬 게시판 형성

정보 공유 및 확산

주 이용층

10~40대

20~30대

10~50대

20~30대

10~20대

20~40대

이용법

회원 가입

이메일 가입

회원 가입

이메일 가입

회원 가입

이메일 가입

주요기능

일촌맺기, 쪽지보내기, 사진첩, 게시판

프로필, 팬페이지, 담벼락, 좋아요

이웃추가, 댓글달기

친구추가, 프로파일, 신변잡기

미친, 미투, 쪽지, 댓글달기

팔로워, 팔루잉, 리플라이, 리트윗, 쪽지보내기

 

기사입력: 2010/12/05 [17:13]  최종편집: ⓒ it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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